top of page
책책 개정 표지.jpg

2018-10-17 출간 | 정가 17,000원 |

무선 | 120쪽 | 170*240mm |

ISBN 979-11-88501-05-2(13580)

책 만들기 책

 

​개정판

지은이: 최진규, 김민희

1.jpg
2.jpg
3.jpg
4.jpg

보도자료

실패 없이 차근차근!

쉽고 정확한 안내로 종이책부터 전자책까지!

책을 디자인할 때 사용하는 대표적인 프로그램이 어도비(adobe)사의 인디자인(indesign)인데요. 기존에 인디자인 교재가 많이 나와 있지만, 인디자인의 수많은 기능이 빼곡히 망라된 책은 아무래도 초심자로서는 살펴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책 만들기 책>은 인디자인의 많은 도구와 기능 중에서 핵심적인 것을 간추려서 소개합니다. 뿐만 아니라 복잡한 편집 디자인 작업에서 생기기 쉬운 실수나 작업상의 오류를 줄일 수 있는, 바람직한 작업 과정에 따라 기능들을 소개합니다. 실패하는 일 없이 쉽고 정확하게 작업물을 완성하는 데 초점을 두었습니다!

개정판 소개

<책 만들기 책> 초판을 낸 뒤 인디자인 강의를 섭외받는 일이 종종 있었습니다. 덕분에 많은 지역을 다니며 여러 분들을 만났어요. 인디자인을 처음 접하는 분, 인디자인으로 간단한 사진 앨범 등을 만들어본 분, 인디자인은 안 해봤지만 포토숍이나 일러스트레이터에는 익숙한 분 등 다양한 분들을 만나며 책에서 보완하면 좋겠다고 느껴지는 점들이 있었습니다. 개정판에서는 강의 경험을 토대로 보다 정확한 설명을 적었습니다.

그래서 전반적으로는 작업 설명이 부족하거나 애매한 곳들을 손봤고요. 이에 더해 특별히 세 가지 부분에서 큰 변화를 주었습니다.

1. 전자책 편 전면 개정

<책 만들기 책> 1쇄 말미에 전자책 만들기 내용을 담았는데, 아주 간단한 전자책 제작에는 유용했으나 스타일시트로 서체를 적용하는 등의 기능 및 완성한 전자책을 유통하는 방법 같은 소개가 없어서 아쉽다는 말씀을 들었습니다. 그래서 개정판에서는 전자책 편 집필을 위해 공동필자 분을 모셨습니다. <시작은 전자책>이라는 타이틀로 전자책 입문서를 출간한 김민희 님입니다. 김민희 님 덕분에 전자책 편 내용이 두 배로 알차졌어요!

2. 설명 화면 : CS6 → CC

기존 1쇄에서는 튜토리얼 이미지(작업 설명 화면)가 CS6 버전의 화면이었습니다. 그런데 요즘 인디자인을 사용하기 시작하는 분들은 대부분 CC 버전으로 시작하시지요. 그래서 <책 만들기 책> 개정판에서는 튜토리얼 이미지를 모두 CC 버전으로 수정했습니다. CC 버전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훨씬 보시기 편하겠지요? (참고로, 버전이 바뀌면서 설명이 달라지는 것은 아니니 기존 CS6 이하 버전을 쓰시더라도 책 활용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3. GREP 활용법 추가

작업하다 보면 간혹 이런 문제를 해결해야 할 때가 있습니다.

- 문단 끝줄에 한 글자가 딱 보기 안 좋게 넘치는 경우를 한번에 정리할 수 없을까.

- 각주가 많이 달린 원고인데, 각주 첨자 스타일을 일괄 조정할 수 없을까.

- 영문 병기, 한자 병기 단어들의 스타일을 본문과 다르게 조정하는 쉬운 방법 없을까.

- 한글 문서 프로그램에서 작성한 원고에 이탤릭체, 볼드체 등을 표시했는데 인디자인으로 '가져오기'한 후 빠짐없이 표시를 되살리는 방법은 무얼까. 등등.

이런 내용들은 어쩌면 입문 수준 이상일 수 있어서 초판에는 넣지 않았는데, 문의를 받는 일이 종종 있어서 개정판에는 위와 같은 작업을 쉽게 하는 방법을 실었습니다. GREP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분량이 있는 책을 만드시는 분들에게 유용한 팁이 될 거예요!

차례

서문

시작하기 전에

step 1_ 얇은 책(중철제본)

step 2_ 두꺼운 책(무선제본)

step 3_ 리플릿 / 웹자보

step 4_ 전자책

 

 

지은이 소개

최진규

충북 옥천에서 포도밭출판사를 운영하고 책을 펴낸다. 편집자로 출판일을 시작했고, 책 디자인을 같이한 지는 6년째다. 땡땡책협동조합에서 조합원으로 활동하며 출판물 및 웹사이트 디자인을 협업하고, 인디자인 배움 강좌를 진행한다. 지은 책으로 『출판, 노동, 목소리』(공저)가 있다.

김민희

잠 자고 남는 시간에 책 만드는 자유 일꾼. ‘유머는 여자의 무기’를 모토로 여성 코미디언의 에세이를 코믹 릴리프 시리즈로 펴내고 있다. 옮기고 만든 책으로 『미란다처럼』 『예스 플리즈』가 있고 지은 책으로는 『시작은 전자책』(전자책)이 있다. 잡기술 익히기를 좋아해서 뭐든 몸으로 직접 때우다 보니 전자책도 만들게 되었고, 가끔씩 강의도 하고 있다. 땡땡책협동조합 조합원이 된 후 책과 사람 사이에 대해 고민하고 있으며, 브런치에서 위클리 매거진 ‘이것도 출판이라고’를 연재했다.

브런치 : https://brunch.co.kr/@ brunch8m3s

 

 

한정수량 사은품

<핵심 과정 한눈에 보기> 크기 : 340×240mm

작업하다 보면 간혹 저조차도 정확한 방법을 확인하기 위해 책을 다시 펼칠 때가 있습니다. 아래한글 프로그램 문서를 가져오기가 가능한 문서 형식으로 변환할 때나 중첩 스타일 입력 사항이 헷갈릴 때 등이죠. 그럴 때마다 작업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하면 좋겠다는 생각을 했었습니다.

강의를 다니면서는 그러한 필요를 더욱 느꼈죠. 수업을 들으시는 분들이 과정을 놓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눈이 책과 컴퓨터 화면을 바쁘게 오가다 보면 순간 길을 잃기가 쉽습니다. 어디까지 했더라, 무엇할 차례더라, 이렇게 헤매기 쉽죠. 그럴 때 위와 같은 표가 있으면 자신의 작업이 어디까지 왔는지를 잘 알 수 있지요. 그래서 만들었습니다.

간단한 종이책 한 권 만들기 작업의 시작부터 pdf 만들기, 마지막으로 패키지 파일로 백업하기까지. 핵심 과정을 한눈에 볼 수 있게 정리했습니다. 물론 전자책 만들기 내용도 수록했습니다.

5.jpg
bottom of page